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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매니아

경영학 : 창업의 절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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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 창업의 절차

SciomageLAB 2024. 10. 3.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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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아이템

선정 시 고려 요소

신상품의 3요소를 만족하는가

신디자인/신기능/신소재 중에 하나 인지 고민

시장과 결합 관계는 어떠한가

  1. 기존 상품을 신시장에 적용하거나
  2. 신상품을 기존 시장에 도입하거나
  3. 신상품을 신시장에 도입

실현 가능한가

  1. 창업자의 경험과 적성에 맞는지
  2. 조달가능한 범위 내에 있는지
  3. 상품의 수명주기가 도입기나 성장기에 해당하는지 확인

신상품의 실패 요인

  1. 시장조사 실패로 소비자 니즈 파악 실패
  2. 잘못된 포지셔닝
  3. '우수'하지 못한 성능
  4. 갑작스런 시장의 변화

아이템 선정 전략

1. 빈집찾기 == 틈새시장 공략

2. 새집찾기 == 개척....

3. 한집 짓기 == 외골수 올인

존재하는 시장에서 핵심 기술을 강점으로 하여 특정 제품에 올인하는 전략으로 저울 만드는 카스가 한집 짓기 전략의 예시이다.

4. 큰집 짓기 == 초반부터 큰 시장

아이템의 초기 부터 글로벌 시장을 타겟으로 하여 공략하는 전략이다.

**경영학도가 아니라서 맞는 예시인지는 모르겠지만, 삼성의 갤럭시 스마트폰이나 카카오의 카카오톡, 네이버의 Band가 이 사례라고 생각되어진다.

사업 타당성 평가

  • 창업자 평가 : 경영능력, 경험과 지식, 수행 능력
  • 기술성 평가
    • 기술의 유용성
    • 구현의 경제성
    • 위험요소가 있는지
  • 시장성 평가
  • 재무성 평가 : 사업비 넣은 대비 순이익이 충분히 날 것 같은지/나는지

사업 계획서 쓰기

왜 쓰냐

  • 세부 일정과 진행 과정을 한번에 볼 수 있다.
  • 투자 범위와 내역 확인이 가능하다.
  • 마케팅과 영업 전략을 세우고 적용할 수 있다.
  • 예상 매출액, 비용, 손익분기점을 가늠할 수 있다.

양식

** 약점까지 써두는 것은 내부용으로 쓸 때.

  1. 사업 개요 : 목적, 동기, 기대효과, 시장 개요, 필요 자본과 용도, 창업자 배경 요약
  2. 기업의 목적, 미션, 강약점, 협력 기업 현황 또는 계획(반드시 쓸 필요는 없는 듯)
  3. 제품/서비스 소개 : 설명과 적용, 경쟁력과 특성, 구현에 필요한 기술, 필요한 인허가 또는 특허, 잠재력
  4. 목표 시장 : 목표 고객, 시장 세분화, 시장 규모 및 성장 전망, 추정된 시장 점유율, 포지셔닝, 경쟁 업체 현황 경쟁 업체 대비 강약점
  5. 마케팅 전략 : 판매 및 유통 전략, 가격 전략, 광고 및 촉진 전략
  6. (제조업의 경우) 생산 계획 : 지리적 입지, 시설 투자 계획, 생산 전략, 원/부자재 사용 및 조달 계획
  7. 조직 및 인력 운용 계획 : 지배구조, 조직도, 직원 현황과 채용 계획, 고육/훈련 계획
  8. 재무 계획 : 자금 조달과 운영, 손익 분기점 분석, 연간 손익 및 자금 계획, 월별 손익 및 자금 계획
  9. 일정 : 추진 일정, 지연 또는 차질 시 대책 마련
  10. 추정된 재무제표 : 추정된 대차대조표, 추정 손익계산서

주식회사 창업 절차

1. 발기인 조합 계약 체결

** 발기인 : 주식회사 설립을 기획하고 설립 사무를 진행하는 사람으로 1주 이상의 주식을 인수해야한다.

2. 정관 작성

** 정관 : 조직과 조직 활동에 대한 기본 규칙을 기재한 서면으로 발기인이 기본 규칙을 확정하고 서면 기재한 뒤 발기인 전원이 기명 날인 또는 서명해야 한다. 정관에는 사업목적, 상호, 총 발행 주식 수, 1주의 금액, 본점 소재지, 회사의 공고 방법, 발기인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및 주소지를 기재한다.

** 공고 : 회사 주요 경영 사항과 관련된 내용을 주주, 투자자와 같은 이해관계자들이 알 수 있도록 공신력있는 매체에 게재하는 것

3. 기명 날인

4. 정관의 인증

** 원시정관 : 회사 설립 시 쓴 정관으로 본점 소재지를 관할하는 지방 검찰청 소속 공증인의 인증을 받아야 효력이 생긴다.

5. 주식 발생 사항의 결정

6. 창립 총회 개최

투자금 및 현물 출자를 완료 후 소집된다. 총회의 결의는 2/3 이상이며 이사와 감사를 선임한다.

7. 설립 등기와 사업자 등록

설립 등기는 이사들이 공동 신청한다. 사업자 등록은 관할 세무서에 신청한다.

설립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 발기 설립 : 발기인이 총 발행 주식 수를 모두 인수
  • 모집 설립 : 발기인과 주주가 함께 임수
    • 연고 모집 : 소수의 지인을 주주로 모집
    • 공개 모집 : 불특정 다수를 모집

성장 단계에 따른 운영 방법

성장단계

창업기 : 집중과 선택적 마케팅

단순하고 명확한 경영 목표를 세우고 외부 지원조직과 네트워크를 맺고 집중과 선택을 한다.

  • 생성 :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개발하고 조직을 구성하며 종잣돈 확보
  • 생존 : 초기 시장을 확보하면서 손익 분기를 달성

성장기 : 제품의 출시와 생산 관리에 집중

양산과 시장 확보에 필요한 자본 조달과 유통 채널을 확보해야한다. 전문 경영 인력을 보강하고 인센티브 시스템을 정비하여 성과 지향적인 문화를 도입해야한다. 또한 중기시장 대응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체제를 만든다. 분산형 관리체제와 권한 위임 등 조직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모색해야한다.

  • 성공 : 확고한 시장 영역을 확보하면서 독자적인 경영체제를 구축하는 단계
  • 도약 : 고도 성장을 통해 규모를 키우고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여가는 단계

성숙기 : 체계화

생산성 제고와 비용절감을 위한 관리시스템을 강화한다.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사업 전략을 개발한다. 사업 확장이나 전환의 가능성을 검토한다.

  • 지속적 성장보다는 효율적 안정을 중시하는 단계

자금 조달

엔젤 투자자

리드 엔젤

자금도 지원하고 경영에 참여하는 엔젤

서포트 엔젤

경영에 참여하지 않는 엔젤

벤처캐피털(모험자본)

신기술사업금융회사(신기사)

  • 금감원이 관리
  • 일정 비율 이상 신기술 사업자에 투자할 의무가 있음 (창투사보다 범위가 넓음)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창투사)

  • 중기부가 관리
  • 일정 비율 이상 중소기업에 투자할 의무가 있음

참고 문헌

KOCW 강의 : 신상품개발과 상품관리

생활 법령 정보 : 발기설립과 모집설립

이공계를 위한 경영학 2판 - 이희상, 백태영, 김종욱 지음, 신영사 출판

창투사 신기사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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